이용약관
다보성갤러리 회원 이용약관
제1조 [목적]
본 약관은 다보성갤러리(이하 "회사"라고 한다)가 제공하는 인터넷 홈페이지(이하 “홈페이지”라 한다)를 통하여 전시 및 경매 등의 서비스(이하 "서비스"라고 한다)와 관련하여 회사와 회원 간의 권리와 의무, 책임 및 회원의 서비스 이용절차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회사가 회원 각자의 결정에 의하여 회원 상호 간에 물품 매매 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행위를 말한다.
제2조 [약관의 명시, 효력 및 변경]
① 회사는 본 약관을 서비스 이용자 및 회원이 열람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http://www.daboseong.com)의 초기화면에 게시한다.
② 회사는 본 약관의 개정 때 개정된 약관의 적용일자 및 개정 사유를 명시하여 그 적용 7일 이전부터 ①항의 방법으로 공지한다. 다만, 회원에게 불리한 약관 내용의 변경은 30일 이상의 사전 유예기간을 두고 공지한다. 개정된 약관은 적용일자 이전으로 소급하여 적용되지 아니한다.
제3조 [관련 법령과의 관계]
① 본 약관에서 정하지 않은 사항은 전기통신사업법, 전자거래기본법,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 보호 등에 관한 법 등 관련법령의 규정과 일반적인 상관례에 의한다.
② 회원은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때 방문 판매 등에 관한 법률, 전자거래기본법, 소비자 보호법,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및 정보 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을 준수하여야 한다. 본 약관의 규정을 들어 관련 법령 위반에 대한 면책을 주장할 수 없다.
제4조 [용어의 정의]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① ‘홈페이지’는 회사가 개설하고 운영하는 온라인 시스템 http://www.daboseong.com를 말한다.
② ‘회원’은 본 약관을 승인하고 회사와 서비스 이용계약을 체결한 자를 말한다.
③ ‘아이디(ID)’는 회원의 식별과 서비스를 위하여 회원이 설정하고 회사가 승인한 문자 및 숫자를 말한다.
④ ‘비밀번호(PASSWORD)’는 회원의 동일성 확인과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하여 회원이 설정하고 회사가 승인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말한다.
⑤ ‘전시(展示)’는 회사가 물품을 회사 홈페이지에 게시하여 판매하는 행사를 말한다.
⑥ ‘경매(競賣)’는 회사가 게시한 물품을 비싼 가격을 제시한 회원이 구매하는 행사를 말한다.
⑦ ‘위탁자’는 회사의 경매를 통해 물품을 판매하기 위해 소정의 양식을 작성하여 온라인으로 등록한 회원을 말한다.
⑧ ‘구매자’는 경매의 물품을 낙찰 받은 회원을 말한다.
⑨ ‘응찰(應札)’은 회원이 경매물품을 구매하기 위하여 해당 물품의 가격을 제출하는 행위를 말하고, 그 행위 주체를 ‘응찰자’라 칭한다.
⑩ ‘낙찰(落札)’은 응찰에 의하여 경매 물품의 거래가 성립함을 말하고, 그 행위 주체를 ‘낙찰자’라 칭한다.
⑪ ‘일반경매’는 응찰자 중 최고가격 응찰자에게 낙찰되는 경매방식을 말한다. ‘즉시구매’는 판매자가 표시한 즉시구매 가격에 응찰하여 즉시 구매하는 경매방식을 말한다.
⑫ ‘마이페이지’는 회원이 경매서비스를 신속하고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회사가 본 홈페이지에 회원의 정보와 판매 ․ 구매 ․ 응찰 등을 제공하는 서비스 화면을 말한다.
제5조 [서비스 이용계약]
①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관한 이용계약(이하 "이용계약"이라고 한다)은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사람의 이용신청(회원 가입 신청)을 회사가 승낙함으로써 성립한다. 회사는 이용승낙의 의사를 해당 서비스 화면에 게시하거나, e-mail 또는 기타 방법으로 이용 신청자에게 통지한다.
② 회원가입은 만 14세 이상의 개인 또는 사업자가 할 수 있다. 이용 신청자는 실명으로 가입 신청을 하며, 실명이 아니거나 타인의 정보를 도용한 회원은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다.
③ 미성년자가 회원에 가입할 경우 법정 대리인의 동의를 받은 후 가입하여야 한다.
④ 아이디(ID)는 실명 1인당 1개의 아이디(ID)만을 사용할 수 있으며, 이용계약은 아이디(ID) 단위로 체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제6조 [이용신청]
①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사람은 아래 사항을 회사가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가입신청서에 따라 사실대로 기재하여야 한다. 가입신청서의 기재사항은 신청자가 개인 또는 사업자인지 여부에 따라 구분한다.
가. 개인회원일 경우 필수 기재항목은 성명, 성별, 아이디(ID), 비밀번호, 생년월일, 주소, 휴대폰번호, e-mail 등이다
나. 법인회원일 경우 필수 기재항목은 아이디(ID), 비밀번호, 사업체명, 대표자명, 사업자등록번호, 사업장 주소, 대표 전화번호, 담당자 휴대폰번호, 대표 e-mail 등이다.
② 개인사업자나 법인은 사업자회원으로 가입 신청하여야 하고, 회원가입 시 당사가 요청하는 사업자등록증 등의 증빙자료와 추가 정보를 제공하여야 한다.
③ 회사는 위 ②항의 필수 기재 항목 외에도 회원에게 다양하고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용신청자에게 직업, 직장명, 직장주소, 직장전화번호, 취미, 관심분야, 관심작가 등의 정보에 대한 제공을 요청할 수 있다. 다만, 이용 신청자는 이러한 정보의 제공을 거절할 수 있다.
제7조 [이용신청의 승낙]
① 회사는 이용 신청자가 제 6조에서 정한 필수 항목을 정확하게 기재하고, 본 약관에 동의한 경우에는 본 약관에 의거한 실명확인 절차를 거쳐 서비스 이용의 승낙을 원칙으로 한다.
② 회사는 개인회원 가입신청의 경우, 법령에 따라 이용 가능한 신용정보 회사 또는 신용정보 집중기관을 통하여 실명확인 절차를 거치며, 사업자 회원가입 신청의 경우에는 제 6조에 따라 제공받는 증빙자료 등에 의하여 실명확인 절차를 취한다. 회사는 실명확인 절차를 취할 수 없는 이용신청에 대해서는 신청자에게 증빙자료를 요청할 수 있다.
③ 회사는 다음과 같은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이용신청의 승낙을 거부할 수 있다.
가. 미성년자가 법정대리인의 동의 없이 이용신청을 하는 경우
나. 회사의 실명확인 절차에서 실명가입 신청이 아님이 확인된 경우
다. 이미 가입된 회원과 이름 및 휴대폰번호(또는 사업자 등록번호)가 동일한 경우
라. 본 약관 제 9조에 의하여 회사가 이용계약을 해지한 종전의 회원이 재이용을 신청하는 경우
마. 본 약관 제 12조에 의하여 회사로부터 회원자격 정지조치를 받은 회원이 이용정지 중에 이용계약을 임의 해지하고 재이용신청을 하는 경우
바. 가입 신청 시 기재해야 할 필수기재 항목에 허위사실을 기재한 경우
사. 기타 위법 또는 부당한 이용신청이 확인된 경우
아. 회사는 다음과 같은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이용신청에 대한 승낙을 유보할 수 있다. 이 경우 회사는 이용신청자에게 승낙유보의 사유, 승낙 가능 시기 또는 승낙에 필요한 추가요청 정보 내지 자료 등 기타 승낙유보와 관련된 사항을 해당 서비스 화면에 게시하거나 e-mail을 통하여 통지한다.
(1) 서비스 제공과 관련된 설비에 여유가 없는 경우
(2) 기술상 지장이나 장애가 있는 경우
(3) 회사의 실명확인 절차에서 실명가입 여부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
(4) 사업자 회원가입을 신청한 자가 제6조 ②항의 증빙자료 또는 추가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
(5) 기타 회사가 합리적인 판단에 의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제8조 [이용계약의 종료]
① 회원 또는 회사는 본 약관에서 정한 절차에 따라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
② 회원의 해지
가. 회원은 언제든지 해지의사를 통보함으로써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 다만, 회원은 해지의사를 통지하기 전에 모든 진행중인 경매절차를 완료, 철회, 또는 취소해야만 한다. 이 경우 경매의 철회 또는 취소로 인한 불이익은 회원 본인이 부담하여야 한다.
나. 이용계약은 회원의 해지의사가 회사에 도달한 때에 종료된다.
다. 본 항에 따라 해지를 한 회원은 본 약관이 정하는 회원가입절차와 관련조항에 따라 회원으로 다시 가입할 수 있다.
③ 회사의 해지
가. 회사는 다음과 같은 사유가 있는 경우,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 이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e-mail, 전화, 또는 팩스 기타의 방법을 통하여 해지 사유를 밝혀 해지 의사를 통지한다. 다만, 회사는 해당 회원에게 사전에 해지사유에 대한 의견 진술의 기회를 부여할 수 있다.
(1) 회원에게 제9조 다항에서 정하고 있는 이용계약의 승낙거부사유가 있음이 확인된 경우
(2) 회원이 미풍양속에 위배되거나 기타 공공질서에 위배되는 물품거래행위를 하거나 시도한 경우
(3) 회원이 회사나 다른 회원 기타 타인의 권리나 명예, 신용 기타 정당한 이익을 침해하는 행위를 한 경우
(4) 회원이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원활한 진행을 방해하는 행위를 하거나 시도한 경우
(5) 기타 회원이 본 약관에 위배되는 행위를 한 경우
나. 이용계약은 회사의 해지의사가 회원에게 도달한 때에 종료되나, 회원이 제공한 연락처 정보의 오류로 인하여 회사가 해지의사를 통보할 수 없는 경우에는 회사가 마이페이지에 해지의사를 공지하는 때에 종료된다.
다. 회사가 이용계약을 해지하는 경우, 회사는 별도의 통지 없이 해당회원과 관련된 경매를 취소 또는 강제적으로 종료할 수 있다.
라. 이용계약의 종료와 관련하여 발생한 손해는 이용계약이 종료된 해당회원이 책임을 부담하여야 하고, 회사는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다.
제9조 [회원정보의 수집과 보호]
① 회사는 이용계약을 위하여 회원이 제공한 정보 외에도 수집목적 또는 이용목적을 밝혀 회원으로부터 필요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이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정보수집에 대한 동의를 받아야 한다.
② 회사는 정보수집을 위하여 회원의 동의를 받는 경우에는 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 제3자에 대한 정보관련 사항(제공받는 자, 제공목적, 제공정보의 내용)을 미리 명시하거나 고지하여 한다. 회원은 정보제공에 동의하더라도 그 동의를 철회할 수 있다.
③ 회원은 회사에게 정보를 사실대로 제공하여야 한다.
④ 회사는 아이디(ID) 등 서비스 화면을 통하여 공개되는 정보를 제외하고는 회사가 수집한 회원정보를 정보수집 시에 밝힌 수집목적, 이용목적, 원활한 서비스의 제공 및 제공서비스의 확대 외의 용도로 사용하거나 당해 회원의 동의 없이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는다. 다만, 관련법령이 달리 정하고 있는 경우와 물품 배송업체에 배송업무를 위해 최소한의 회원정보(성명, 주소, 전화번호 등) 제공은 예외로 한다.
⑤ 회원은 자신에 관한 정보를 언제든지 열람할 수 있고, 회사 또는 정보관리 책임자에게 잘못된 정보에 대한 정정을 요청할 수 있다. 회사는 회원이 정정을 요청한 정보에 대하여 그 오류가 시정될 때까지 당해 정보를 이용하지 않는다.
⑥ 회사는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하여 관리자를 최소한으로 한정하며, 회사의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하여 회원정보가 분실, 도난, 유출, 변조된 경우에는 그로 인한 회원의 손해에 대하여 모든 책임을 부담한다.
⑦ 이용계약이 종료된 경우, 회사는 당해 회원의 정보를 파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아래의 경우에는 회원정보를 보관하되 보관의 목적으로만 이용한다.
가. 상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회사는 관계법령에서 정한 일정한 기간 동안 회원정보를 보관한다.
나. 비방이나 허위사실 유포 등으로 타인에게 피해를 입힌 경우, 기타 인터넷 사기행위 등으로부터 회원과 회사를 보호하고 법적 절차에 따른 수사 협조를 위한 목적 등으로 회사는 이용계약 종료 후 2개월간 물품거래내역이 존재하는 회원의 아이디(ID), 닉네임, 성명 또는 상호, 연락처, 주소, 해지 및 회원자격정지 관련정보 등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보관한다.
다. 회원이 회사에 대하여 미결제 대금이 있는 경우, 그 수금을 위하여 수금 완료 시까지 해당 회원의 아이디(ID), 성명 또는 상호, 연락처, 주소 등 최소한의 필요정보를 보관한다.
라. 기타 정보수집에 관한 동의를 받을 때 보유기간을 명시한 경우에는 그 보유기간까지 회원정보를 보관한다.
⑧ 회사는 회원정보의 보호와 관리에 관한 개인정보방침을 회원과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자가 알 수 있도록 홈페이지(http://www.daboseong.com)에 공개한다.
제10조 [회원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이용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잘못되었거나 변경되었을 경우, 즉시 해당사항을 수정해야 한다. 단, 아이디(ID), 성명, 법인사업자의 경우 사업자등록번호는 수정할 수 없음을 원칙으로 한다. 회원은 수정사항과 관련하여 회사가 요청하는 경우 즉시 수정사항에 관한 증빙자료를 제공해야 한다.
② 회원정보가 변경되었음에도 해당사항을 수정하지 않음으로써 발생한 각종 손해와 잘못된 수정으로 인하여 발생한 손해는 당해 회원이 부담하여야 하며, 회사는 이에 대하여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는다.
제11조 [아이디(ID)의 관리]
① 아이디(ID) 및 비밀번호에 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회원은 아이디(ID) 및 비밀번호를 타인에게 양도, 대여할 수 없다.
② 회사의 귀책사유에 의하지 아니한 아이디(ID) 또는 비밀번호의 유출, 양도, 대여로 인한 손실이나 손해에 대하여 회사는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는다.
③ 회원이 아이디(ID) 또는 비밀번호를 도난당하거나 제3자가 이를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즉시 회사에 통보하고, 회사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한다.
제12조 [회원자격 정지]
① 회사는 경매서비스를 통한 거래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위하여 일정한 경우 회원자격을 정지하거나 경매서비스의 이용제한, 기타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회사가 회원자격을 정지하거나 경매서비스의 이용제한, 기타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경우 회사는 본 약관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회원에게 유선 또는 e-mail, 기타의 방법을 통하여 통보하며, 회원과 연락이 되지 않거나 긴급을 요하는 것과 같이 부득이한 경우 선 조치 후 사후 통보할 수 있다. 회원자격이 정지된 회원은 경매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다.
② 회원자격의 정지 등
가. 판매거부 : 위탁자가 낙찰이 된 이후에 해당 물품의 판매를 거부할 수 없다.
나. 구매거부 : 낙찰된 작품은 작품에 문제가 없는 이상 취소할 수 없다.
다. 위의 가항과 나항의 경우 회사는 당해 회원의 자격을 일시 정지하거나 영구 정지할 수 있다.
③ 회사는 허위응찰, 응찰조작행위 등 경매진행을 방해하는 부당한 응찰행위, 불법카드거래행위에 대하여 회원자격을 정지할 수 있다.
④ 회원자격이 정지된 회원에게 완료되지 않은 경매가 있는 경우 해당 회원은 경매에 관한 제반 과정을 완료하여야 한다.
제13조 [서비스의 종류 및 이용]
①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전시와 경매 등이 있다. 이들 서비스의 종류와 내용은 변경될 수 있다.
② 회사는 서비스의 종류에 따라 각각의 특성, 절차 및 방법에 대한 사항을 서비스 화면을 통하여 공지한다. 회원은 회사가 공지한 서비스에 관한 사항을 사전에 충분히 이해하고 서비스를 이용하여야 한다.
③ 회원은 아이디(ID)와 비밀번호 혹은 휴대폰인증을 통하여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접속할 수 있고, 동 서비스를 이용하여 물품의 위탁이나 구매에 참여할 수 있다.
제14조 [전시구매]
① 회원은 홈페이지에 전시되는 물품을 해당 서비스 화면에서 구매할 수 있다.
② 구매방법
가. 회원은 물품등록 정보를 자세히 살펴본 후 신중히 구매하여야 한다.
나. 구매는 신청한 물품에 대한 구입대금은 회사의 계좌로 입금되어야 계약이 성사된다.
다. 구매한 물품에 대한 정보는 구매자의 메일이나 마이페이지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다.
라. 구매한 물품은 구매 회원의 직접 수령이 원칙이며, 회사는 구매 회원의 책임과 부담을 전제로 배송업체를 알선해드릴 수 있다.
마. 구매 회원은 물품의 배송을 요청할 때 물품 수령지 주소가 회원 가입 시 기재한 것과 다를 경우, 회사에 유선 또는 E-mail로 변경된 주소를 통보하여야 한다.
제15조 [경매응찰]
① 물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회원은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 화면에서 응찰하여야 한다.
② 응찰방법
가. 회원은 물품등록 정보를 자세히 살펴본 후 구매의사가 있을 때에 한하여 신중히 응찰하여야 한다.
나. 응찰은 지정된 마감 일시까지 여러 번 할 수 있으나, 취소가 불가능하다.
다. 응찰방법은 응찰하기(현재가 응찰)와 자동응찰이 있다.
라. 모든 작품은 해당 작품 마감시간 전까지 자동응찰을 할 수 있다. 자동응찰이란 경합이 있을 경우, 입력한 금액까지 호가 단위에 맞춰 자동으로 응찰되는 방식이다.
③ 구매과정
가. 구매자는 경매종료 후 회사가 24시간 이내에 발송하는 낙찰확인 메일이나 마이페이지 화면에서 낙찰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나. 즉시구매가가 설정된 경매는 경매기간이 만료하기 이전에 즉시구매가로 응찰하면 낙찰이 이루어진다.
다. 구매한 물품은 구매자의 직접 수령이 원칙이며, 회사는 구매자의 책임과 부담을 조건으로 배송업체를 알선할 수 있다.
라. 구매자의 요청으로 물품을 배송할 경우, 구매자는 물품 수령지의 주소가 회원 가입 시 기재한 것과 다르면 회사에 유선 또는 E-mail로 변경된 주소를 통보하여야 한다.
제16조 [회사의 면책]
① 회사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도는 고장, 통신의 두절 등으로 인하여 일시적 또는 종국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된다. 이 경우 회사는 약관 제2조에 정한 방법으로 회원들에게 통지한다.
② 회사는 인터넷 이용자 또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는다.
③ 회사는 경매서비스를 통하여 거래되는 물품의 하자, 물품등록정보의 오류, 미비 등으로 인하여 회원이 입는 손해에 대해서는 회사의 귀책사유에 근거한 것임이 입증되지 않는 한 회사에서 책임을 지지 않는다.
④ 경매물품은 경매 전에 회사 전시장에 전시를 하므로 응찰자는 응찰하기 전에 해당물품을 직접 면밀하게 검토, 확인하여야 한다. 회사는 경매되는 물품에 대해 경매 시점에 “있는 그대로”그 상태를 보장하며 구매자가 경매시점에서 확인하지 못한 경매물품의 상태에 대하여는 회사에서 책임을 지지 않는다.
⑤ 회사는 회원이 다른 회원이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정확성 등을 신뢰함으로써 입은 손해에 대해서 책임을 지지 않다.
⑥ 회사와 피연결회사(회사의 서비스 화면과 링크 등으로 연결된 사이트를 운영하는 회사를 말한다)는 독자적으로 운영되며, 회사는 피연결회사와 회원간에 이루어진 거래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는다.
제17조 [준거법 및 관할법원]
본 약관은 대한민국 법령이 적용되며, 본 약관과 관한 해석과 회사와 회원간에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 그 관할법원에 대하여는 대한민국 법령에 따른다.
제18조 [기타조항]
① 회사는 회원이 제기하는 정당한 의견이나 불만을 반영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고 회원상호간의 분쟁을 조정하기 위하여 고객센터를 설치, 운영한다. 회사는 회원으로부터 제기되는 불만사항 및 의견이 정당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이를 신속하게 처리하며, 즉시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그 사유와 처리기간을 통보한다.
② 본 서비스를 위반하거나 서비스 이용 시 불편사항이 발생한 경우 daboseong@gmail.com을 이용하시거나 전화(02-730-7566)로 알려주시면 성심성의껏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③ 회사소개
가. 회사명칭: 주식회사 다보성갤러리
나. 소재지 : 서울특별시 종로구 삼일대로 457, 1~2층(수운회관)
다. 대표이사 : 이정애
부칙
제1조 [적용일자]
본 약관은 2020년 10월 1일부터 적용한다.
제2조 [회원 가입형태 변경에 관한 경과규정]
본 약관의 적용일자 이전에 가입한 회원이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휴대폰을 이용한 실명인증 절차를 거쳐야 한다.